본문 바로가기

칼럼/칼럼

사회혁신 스타트업이란

사회혁신 스타트업이란


 사회혁신 스타트업은 사회문제에 대한 창업가만의 관점으로 차별화된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사회혁신 스타트업은 사회 문제를 해결하면서 돈을 버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이전 전통적 관념에선 돈을 버는 기업은 영리 기업이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은 사회적 기업이라는 이분법적 통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함에 따라 둘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영리 기업도 사회적 책임을 지고, 사회적 기업도 수익을 창출하는 시대 흐름에 따라

사회적 가치와 재무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주체로서 '사회혁신 스타트업'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사회혁신 스타트업 등장 이면에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있었습니다.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기존 방법에는 영리기업의 CSR활동(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개인/비영리단체 등의 '기부, 자선, 봉사' 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점차 많고 다양해지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엔 오래 지속하기 힘들고,

많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에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비즈니스 활동 자체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CSV(수익 창출과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내는 기업 활동을 의미)개념입니다.

현재는 민.관에서 CSV를 실현하는 사회혁신 플레이어를 키우려는 다양한 시도들을 하고 있습니다.





사회혁신 스타트업은 Social Impact와 Business Impact를 동시에 추구하는 주체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스타트업의 상품자체가 누군가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솔루션이기 때문입니다.

기존 방식들로 해결하기 어려웠던 문제를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해결하고,

비즈니스적으로 해결하는 기업이 사회혁신 스타트업입니다.

많은 돈을 벌어 상품을 확대/생산 할수록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구조를 만드는 것입니다.